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

  • HOME
  • LOGIN
  • 남부대학교
  • 전체 메뉴보기
서브 비쥬얼

교과목해설

Home > 교육과정> 교과목해설 
창의‧인성교육(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)
  • 장차 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.
보육교사 인성론(pre-school teacher Human Nature)
  • 장차 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사람의 성품.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유아를 하나의 객체로 바라볼 수 있는 성품을 지니고 유아의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자질을 갖게 한다.
아동과학지도(Science guidance for Young Children)
  • 아동과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관점, 프로그램, 교수방법을 연구한다. 또한 사회․정치적 맥락에 따라 과학교육의 내용 및 방향이 수정된 역사를 살펴보고 첨단 정보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.
교육철학 및 교육사(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)
  •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시대적 특징을 조명하여 미래의 교육에 대한 토대를 제공하고 또한 현재의 교육에 대한 반성을 하여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데 있다.
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(The Prevention of and Countermeasures against Violence in Schools)
  • 최근 학교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대처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사로서 현장에서의 능동적이면서 적절한 대처 능력을 갖게 한다.
교육행정 및 교육경영(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)
  •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사회과학분야의 다른 학문과의 학문간 협동연구를 통해서 구축된 이론들을 체계화하고 이들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이해케하여 방향설정을 하게 한다.
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(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Institute)
  •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법령 정책, 재정, 시설관리,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 기관을 운영 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. 또한 유아학급운영의 원리,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, 심리적, 풍토,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학급운영자 및 교육적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.
유아 논리 및 논술에 관한교육(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)
  • 유아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글쓰기를 통해 유아교육의 통합적 측면을 명료화하고, 논리적이며 창의적으로 이론적 관점을 교육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기르게 하는 교과이다.
유아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(Teaching Strategy and Instructional Methods)
  • 교과목 내용을 분석․파악하고, 교과지도를 위한 연간계획, 단원지도계획, 본지학습지도 계획의 작성요령을 습득하여 실제 수업실습을 통해 효율적인 수업기술을 익히는 데에 중점을 둔다.
유아교사론(The theory of Teach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)
  •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신념과 전략을 다룬다.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격을 이해하고 교사의 올바른 삶에 대한 의무와 권리를 알게 한다.